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권리분석의 개념

부동산 이야기

by 2410 2021. 8. 8. 23:33

본문

반응형

권리분석이란?

권리분석의 개념은  부동산의 각종 공부 즉 서류를 중심으로 매각물건명세서와 감정평가서 및 현장조사서를 기초로 하여 이해관계인들이 탐문을 통하여 드러난 권리관계 뿐만 아니라 세입자, 채무자, 채권자들이 법적 대처 방법도 대비해야 하고, 법률적인 권리조사에만 한정될것이 아니라 경매절차상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변수에 대하여 차분하고도 면밀한 검토를함으로서 경매에 있어서 진정성 여부를 투자자 자신이 확인하는 것이다.

 

 

더나아가 부동산중개에서 권리분석은 매도인과 매수인의 목적 부동산을 매매나 임대를 해달라고 요청하면 개업공인중개사는 권리분석을 하고 중개를 해야 중개사고를미연을 막을 수 있다. 즉 권리분석을 분류하면 부동산상의 권리분석과 등기사항증명서상의 권리분석으로세분하고 부동산상의 권리분석은 임차인 분석을 위함이며, 등기사항증명서 상의 권리
분석은 권리에 하자에 대한 권리분석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 경매에 참여는 투자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 없는 경매에 참여하는데 목적을 둔다는 것은 더더욱 필요 없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화를 자초하는일이며, 어떻든 경매에 있어서 수익성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즉 “권리분석을어떻게 하는가?"에 정답을 찾을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경매에 있어서 권리분석은 경매 투자자의 몫이며,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해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지 경매 법원이 책임 아니라는 점에서 투자자는 섬세하고 정확한 권리분석을 함으로서 경매 투자의 반은 성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중개업에서 권리분석은 개업공인중개사들은 타인의 의뢰로 인하여 위임사무가 진행되고 계약이 완료되면 위임사무에 따라 책임지는 부담이 발생하기 때문에부동산권리분석은 개업공인중개사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반응형

'부동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임대차보호법  (0) 2021.08.12
권리 분석 핵심 - 변제권  (0) 2021.08.10
권리 분석 핵심 - 말소기준등기  (0) 2021.08.10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확인  (0) 2021.08.06
환영합니다!  (0) 2021.08.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