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 클라이밍 변화

암벽등반 이야기

by 2410 2021. 9. 10. 00:42

본문

반응형

올림픽 정식종목

등산이 암벽등반으로 변화를 하고 암벽등반이 실내로 들어오며, 등산을 하는 사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접할 기회를 찾고 그렇게 여러 사람의 도전으로 스포츠 클라이밍이라는 이름으로 도쿄올림픽의 정식 종목이 되었습니다. 단지 조금 아쉬운 것은 메달 획득을 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클라이밍에 관심을 보이고 활성화가 될 수 있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는 것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의로의 변화

스포츠 클라이밍의로의 변화

실내에 나무로 벽을 만들고 자연바위를 주워다 붙여가며 시작한 실내 암벽등반은 분명 지구력과 근력을 키위기 위해 오래 매달리고 오래 매달리고 오래 매달리는 용도로 시작된 트레이닝 방법이었습니다.

 

사람이 모여서 트레이닝을 하고 그렇게 운동을 같이 하다 보면 승부욕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그렇게 승부욕이 경쟁으로 바뀌며 오래 매달리는 것, 특수상황에서 멀리 있는 것을 잡는 것,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스포츠화가 됩니다.

 

자연바위의 특성상 무리한 힘을 가하면 깨지는 속성 때문에 플라스틱 등의 합성수지로 홀다라는 것을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놓은 홀드의 모양들이 발전하며 승부욕과 함께 스포츠 클라이밍의로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의 종목

모든 운동이 스포츠화 되면 종목과 룰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수영을 예로 들어본다면 물 위에서 가라앉지 않고 이동을 하던 수단에서 접영, 배영, 평영, 자유형이라는 4가지 영법과 남, 여, 거리 등의 룰이 생기며 스포츠로서의 모습을 보입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의 종목은 위에서 이야기한 오래 매달리는 것 은 리드 또는 난이도라는 지구력을 겨루는 종목으로 육상으로 따지면 마라톤과 같은 종목으로, 특수 상황에서 멀리 있는 것을 잡는 것은 볼더링이라는 종목으로 육상의 장애물 경기와 같은 종목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은 스피드 클라이밍이라는 종목으로 육상의 100m 달리기와 같은 종목이 되며 룰이 생기고 겨루는 스포츠가 됩니다.

 

도쿄올림픽에서는 3가지 종목의 순위를 곱하여 메달을 결정하는 컴바인이라는 종목으로 메달의 색을 결정하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