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암벽등반 장비 - 암벽화고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암벽등반 이야기

by 2410 2021. 9. 17. 23:06

본문

반응형

암벽화의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은 암벽화의 구분과 사이즈의 선택만이 아닙니다. 암벽화의 바닥 구분뿐만 아니라 고정방식, 암벽화 제조사에서 원하는 퍼포먼스 등을 신경 써서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중요한 마찰력을 좌우하는 고무에 관한 내용까지 개인적인 생각으로 글을 써 보겠습니다.

암벽화 고르는 방법

고정 박식에 따른 구분

암벽화를 고르다 보면 고정방식의 차이가 보입니다. 끈으로 하는 고정방식과 벨크로 타입의 고정방식 그리고 고정을 위한 끈이나 벨크로 등이 없는 슬리퍼 타입의 암벽화로 커다랗게 나뉘고 있습니다.

 

끈 타잎 고정방식

끈으로 고정하는 방식의 암벽화는 대체적으로 자연암벽등반을 위한 신발이 많습니다. 끈의 특성상 신발의 상단 부분을 끈이 차지하여 토우 훅을 위한 고무가 자리잡기 힘든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한번 신은 후 고정을 한다면 다시 벗고 신는 것이 다른 방식에 비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자연암벽을 등반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더 편해야 하며 장시간 벗을 필요가 없기에 가장 튼튼하게 고정이 되는 끈 타입의 고정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암벽등반을 주 타깃으로 만든 신발이기 때문에 발 끝으로 작은 홀드를 밟는 것에 특화된 신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벨크로 타잎 고정방식

벨크로 타잎의 고정방식을 이용하는 암벽화는 스포츠클라이밍의 발전과 함께 발전한 방식으로, 짱짱한 고정력을 자랑하지만 끈으로 묶는 것보다는 쉬운 방식으로 채택한 것이 벨크로 방식의 고정 방법입니다. 생산되는 대다수의 암벽화가 벨크로 방식이며 그러한 이유로 가장 쉽게 접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암벽화이며 많은 종류가 있는 방식으로, 발 끝과 발 뒷굽 발등의 사용 등등 문제에서 요구되는 능력치에 따라 암벽화의 성능 차이도 보일만큼 신발에 따라 기능이 다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슬리퍼 타잎 고정방식

슬리퍼 타이는 아무런 고정장치가 없는 양발은 신듯이 신는 암벽화로, 암벽화를 신고 벗는 것에서는 강점을 보이자만 격한 발 동작이나 지자력이 필요할 때는 발이 신발에서 움직이는 것에 대한 통제가 끈과 벨크로 스타일에 비해 조금은 불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한 연유로 가장 유명한 벨크로 타입의 암벽화는 암벽화 제조 단계에서 이미 스피드 클라이밍에 특화된 암벽화로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인 암벽화 고무 이야기

암벽화의 고무는 딱딱한 고무와 조금은 무른 고무로 나뉩니다. 딱딱한 고무의 장점은 미세한 홀드를 콕 찍어서 밟는 동작에서 신발이 지지해주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단점은 딱딱한만큼 부드러운 고무에 비해 접지력이 부족합니다.

부드러운 고무는 접지력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고무의 부드러움때문에 내구도가 딱딱한 고무보다는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초보 클라이머는 딱딱한 고무창을 이용한 신발이 조금은 더 불편하지만 발을 쓰는 동작에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발 끝의 미세한 느낌까지 느껴야하는 고수가 되는 시점에서는 부드러운 고무의 암벽화가 더 좋은 능력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고무의 딱딱함은 같은 브랜드의 고무라 하더라도 종류가 나뉘기 때문에 미리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 또는 암벽화에 쓰이는 고무중 가장 유명한 것이 비브람 고무입니다. 비브람 창의 고무는 온도의 변화와 자연환경의 변화에서 접지력을 가장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브람 고무는 등산화로 아주 유명하게 쓰이는 고무로 그 접지력 때문에 비브람 고무를 사용하지 않는 암벽화 또는 등산화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비브람 고무와 같은 선상에서 최상위 대우를 받는 고무는 현재 아디다스에서 판권을 가지고 있는 5.10이라는 메이커의 스텔스 고무입니다. 5.10(파이브텐)이라는 암벽등반 장비 회사가 망할 때 스텔스 고무의 성능 하나만으로 아디다스가 인수하도록 만든 일등공신입니다.

 

비브람 고무와 스텔스 고무 암벽화를 만드는데 쓰이는 고무 중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두 회사의 고무를 사용하지 않는 타 브랜드의 신발은 예쁘고 편한 장점 등은 좋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암벽화 본연의 기능인 접지력에서는 분명하게 손해를 보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체 개발한 고무를 사용하는 암벽화를 만드는 회사 중 부토라 라는 메이커만이 그나마 접지력 승부에서 약간 부족하지만 크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접지력이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암벽화 이렇게 골라보세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초보 여성분이라면 발에 편하고 이쁜 암벽화를 발이 아프지 않은 사이즈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초보 남성분이라면 발이 불편하고 이쁘지 않더라도 비브람, 스텔스 고무를 사용하거나 부토라의 암벽화를 욕이 나올 만큼 작게 신으시면 됩니다. 

 

그 야유는 여성분의 클라이밍 실력의 향상 속도는 첫 번째 신발이 찢어지고 교체해야 할 때쯤 신발의 성능을 느낄 만큼 늘어나지만 남성분들의 클라이밍 실력 향상 속도는 신발을 구매 후 3개월이면 신발이 크고 미끄럽고 안 좋다는 핑계로 장비의 능력에 기대려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3개월이면 욕하며 신던 신발이 커지고 이쁘던 신발이 미끄러워지는 신기한 경험을 종족이 남자라는 종족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