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라이밍 잘 하는법 - 루트

암벽등반 이야기

by 2410 2021. 9. 17. 23:30

본문

반응형

실내 암벽등반장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볼더링이라는 종목은 참 매력이 있습니다.

짧은 시간의 운동으로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으며, 미션을 완수하는 완등이라는 것을 하는 시점에서의 짜릿함은 다른 종목에 비해 쉽게 접근하고 재미를 느끼기에 아주 좋은 종목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볼더링 만으로는 클라이밍 실력을 향상하는 것에 조금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며, 신체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볼더링만 한다는 것은 부상의 위험을 언제나 가지고 간다는 말과 같다는 것입니다.

클라이밍 잘하는 법

클라이밍 잘하는 법은 가장 첫 번째가 기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더라도 기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만 클라이밍은 더 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클라이밍의 기본은 지구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지구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난이도(리드 또는 루트라고 불림)라는 종목을 하는 것으로 실내 암벽등반장에서는 루트 또는 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미션을 만들고 푸는 연습을 합니다.

 

루트의 단점은 볼더링과 같이 단시간에 끝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연습과 반복으로 지구력을 향상하고 몸의 움직이는 능력을 키워 나누어 연습하고 붙여서 완성하는 조금은 지루한 시간을 보내야 성공을 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볼더링에 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프로젝트처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구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암벽등반을 시작해 보려고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이야기는 "제가 힘이 없는데 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입니다. 분명한 것은 암벽등반은 온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이라는 것입니다.  힘이 없다는 말의 기준은 언제나 방송에서 보이는 선수 또는 유튜버들의 화려한 몸놀림을 보며 근력을 생각합니다. 사다리 올라갈 힘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며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근력은 대략 그 정도의 능력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사다리를 한번 오를 수 있는 사람과 사다리를 100번 오를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당연 100번 오를수 있는 사람이 근력이 좋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근력보다는 지구력의 이야기입니다. 자기의 몸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얼마나 많은 홀드를 잡고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 것인가가 암벽등반의 기본입니다.

 

홀드를 하나 잡을 지구력만 있다면 아무리 좋은 근력이 있어도 운동이 잘 될 수가 없습니다. 물론 하나만 잡을 지구력이 아니라 볼더링을 하더라도 하루 5번의 시도만이 가능한 지구력을 가진 사람과 하루 100번의 시도를 할 수 있는 지구력을 가진 사람의 성장 속도는 분명 차이가 날 것입니다.

 

루트 많이 타세요.

지구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홀드를 많이 잡는 것입니다. 홀드를 많이 잡기 위해서는 어려운 홀드가 아닌 지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적당한 수준의 홀드로 만들어진 루트를 많이 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완등 할 수 없는 루트 중 나누어서 연습이 가능한 루트를 택해 나누어 연습하고 붙여서 완등 하는 방법으로 많은 루트를 클리어해 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실력의 향상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실력의 향상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볼더링을 하며 펌핑 아웃이 되어 더 이상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때까지의 운동량에서 차이가 보일것입니다. 그렇게 지구력을 올리면 특정 몇명이 가지고 있는 천재적 성향을 보이는 사람이 아니라면 가장 빨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